유용한 정보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원인, 관리, 치료방법

just smile 2024. 3. 13. 09:08

대퇴골두-무혈성-괴사-원인,-관리,-치료방법
대퇴골두-무혈성-괴사-원인,-관리,-치료방법

 

 

최근 젊은 층에서도 고관절 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 질병은 이름조차 생소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라고 합니다. 주로 40~50대 중년층에게서 발병률이 높은 편이지만 최근에는 젊은층에게도 자주 나타난다고 하니 주의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이란 어떤 부위인가요?

고관절은 골반뼈와 넓적다리뼈(허벅지)를 잇는 관절입니다. 우리 몸에서 어깨 다음으로 운동 범위가 큰 관절이며 체중을 지탱하고 걷기와 달리기 같은 다리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신체부위입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어떤 병인가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엉덩이 관절인 고관절 머리 부분에 혈액순환 장애로 뼈조직이 죽는 질환입니다. 즉, 피가 통하지 않아 뼈가 썩는 병이죠.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져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주게 됩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도한 음주 및 스테로이드제 남용 등 여러 가지 위험인자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무서운 질병입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점차 진행되면서 사타구니 앞쪽 또는 무릎 쪽으로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양반다리를 하거나 자세를 바꿀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바닥에 앉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면 보행장애 뿐만 아니라 심하면 수술 후에도 인공관절 탈구라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한다면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이미 손상이 심각하다면 결국엔 인공관절 치환술이라는 수술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원인, 관리, 치료방법▶

 

 

 

반응형